[건강정보] 치료시기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 성장기 치아교정 알아보기 / YTN

0
42



[앵커]
안녕하세요. YTN 헬스플러스라이프 이윤지입니다.
소아·청소년기에 치아교정을 받을 경우 성인기에 비해 치아의 이동이 수월하고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턱뼈가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세심한 치료가 요구됩니다.
성장기 치아교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앵커]
아이들의 경우 치과를 많이 무서워하는데요. 어린 나이에 부정교합이 되는 이유는 뭔가요?

[인터뷰 : 안기용 이바른교정치과 대표원장]
골격의 형태뿐만 아니라 삐뚤삐뚤한 치아 배열까지 유전적 영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손가락 빨기나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있을 경우 다양한 부정교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앵커]
교정치료 장치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인터뷰]
소아 시기에는 뺐다 끼웠다 하는 가철식 교정장치와 습관 교정 장치를 많이 사용합니다.
위턱 및 아래턱을 넓혀주는 구내 장치, 혀 내미는 습관을 조절하는 구내 장치 등도 있습니다.
주걱턱 치료를 위해 위턱 성장을 촉진하는 구외 장치의 경우 만 10세가 넘어갈 경우 치료 효과를 보기가 어렵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구치 맹출이 완료된 후에는 고정식 교정장치를 많이 사용합니다.
금속으로 만들어진 메탈 장치, 결찰 철사가 없이 캡으로 와이어를 고정하는 자가결찰형 장치 등이 있습니다.
간단한 교정을 위한 부분 교정장치, 투명 교정장치 등 굉장히 다양합니다.
부정교합의 정도와 종류에 따라 사용이 제약되는 장치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교정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궁금해요!]
Q. 교정치료 시 치아가 흔들리는데 괜찮은 건가요?
A. 치아와 잇몸뼈 사이에는 일종의 충격 흡수장치인 치주인대라는 조직이 존재합니다. 치아 교정시 치주인대는 늘어나면서 잇몸뼈의 리모델링을 유도하게 됩니다. 따라서 교정 시 치아가 흔들리거나 움직이는 느낌이 있는 것은 정상적인 과정의 일부입니다.

—–
[앵커]
자라나는 아이들의 치아교정은 골격의 성장을 감안해 치료해야 하는 만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의에게 진단받으시고요.
정기적인 검진으로 아이의 튼튼한 치아를 미리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진행 이윤지 / 촬영·편집 박세근, 정원호, 강재연 / 구성 공영주, 강승민 / AD 송정민

—–
문의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18_20170805100006171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i4cxWmZiSg0